[BTSC] ‘쇼핑’보다 ‘경험’으로: 오사카 Q’s Mall BASE
[BTSC] ‘쇼핑’보다 ‘경험’으로: 오사카 Q’s Mall BASE
  • 신지혜
  • 승인 2019.07.12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Door가 STS개발의 신지혜 상무BTSC(Beyond the Shopping Center)를 연재합니다. '공간'과 '콘텐츠'를 통한 차별화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다양한 리테일 사례를 통해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새로운 인사이트를 만나보십시오.

<신지혜의 BTSC> #1 오사카 Q’s Mall BASE

위 사진은 무엇일까? 스포츠센터? 스타디움? 정답은 쇼핑몰이다. 도큐부동산이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고, 루프탑에 러닝 트랙을 갖춘 오사카의 모리노미야 Q’s Mall Base는 2015년 4월 27일에 운영을 시작했다.

우수 브랜드를 유치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편리하고 멋진 상환경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던 일반적인 전략은 이제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단순히 물건을 팔아 점유율을 늘리던 유통업체나 운영업자들은 시장 변화에 발맞춰 소비자들의 관심과 시간을 끌어오기 위해 모든 전략을 짜내고 있다.

유통 선진국이라 불리던 미국과 일본에서 대형 백화점의 폐점소식이 연이어 들려오며, 오프라인 리테일의 절반이 몰락할 것이라는 위기의식도 커져가고 있다. 국내에서도 유통 파워는 온라인이 차지한지 오래고, 화면 터치 한 번으로 새벽에 문 앞으로 싱싱한 식재료들이 배달된다. 소비자들은 이제 세탁물마저 비대면으로 맡기고 찾으며, 동네 식당은 물론 이태원이나 성수동의 줄서는 맛집의 요리까지 우리집으로 배달되는 요즘, 과연 이 사람들을 집밖으로 나오게 하는 묘수는 무엇일까?

“우선 우리 쇼핑몰에 들러주세요. 재미있는 프로그램과 멋지게 사진 찍을 공간은 무료입니다.” 이제 리테일러들은 저마다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을 통해 한 명의 소비자라도 더 불러 모으기 위해 비용을 아끼지 않고 있다.

‘Shopping Center’ 들이 ‘Experience center’로 바뀌는데는 이러한 이유가 있다.

다시 오사카로 돌아가자. 원래 이 부지는 닛세이(일본생명)구장이 있던 자리로, 시설 노후화에 따른 유지관리비의 증가, 오사카시내 각종 야구장의 신축 등 환경의 변화에 따라 1997년 12월 31에 폐쇄 및 철거되었다. 이후 이 부지는 분양맨션의 모델하우스 및 코인주차장으로 활용되었다.

야구장 철거 후 모델하우스 및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닛세이 야구장 부지, 2007년
야구장 철거 후 모델하우스 및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닛세이 야구장 부지, 2007년

사실 스포츠시설이 쇼핑센터로 재탄생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1992년 오픈한 미국의 Mall of America는 메트로폴리탄 스타디움의 부지에 지어졌으며, 2003년부터 단계적으로 오픈한 오사카의 Namba Parks 역시 일본의 프로야구 구단 '난카이 호크스’의 홈구장으로 사용되던 오사카 야구장 터에 지어졌다.

2011년 4월 26일, 오사카시 아베노에서 Q’s Mall 1호점을 오픈한 도큐부동산은 야구장부지의 소유주인 일본생명보험에 "수십년 동안 지역주민들이 사랑했던 야구장의 흔적 위에 주민들과 함께 그들이 가진 기억과 추억을 남기고, 애정과 사랑을 통해 지역 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는 취지로 특색 있는 상업 시설로 재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이 계획은 2013년 2월 28일, 양사가 이 부지에 ‘사업용 정기 차지권’ 설정에 합의함으로써 현실화되었다. 도큐부동산이 밝힌 새로운 컨셉은 ‘건강한 신체, 풍성하고 긍정적인 생활을 만들어 내는 생활의 거점 구축’이다.

실제로 도큐부동산은 계열사인 '도큐 스포츠 오아시스'를 키테넌트(Key Tenant; 주요 임차인)로 유치하고, 마을도서관, 오사카시 일반 사단법인 등과 시설 운영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이 시설의 주요 컨셉을 ‘스포츠와 건강에 특화한 커뮤니티형 쇼핑 센터’로 설정하여 기존의 상업 시설과 차별화하고, 상품 판매 공간을 전체 면적의 약 40% 정도로 제한했다.

쇼핑센터의 외관은 닛세이 구장을 떠올릴 수 있도록 야구장 형태의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단거리 육상 올림픽 메달리스트이며, Athlete-network의 임원인 노부하루 아사하라의 감수아래, 일본 최고의 건축설계사무소인 다케나카공무점과의 공동 개발을 통해 루프탑에 ‘Air Track’ (각 레인당 약 300m 길이의 조명시설을 갖춘 인조 잔디 트랙) 3개 레인 (러닝용 2개, 워킹용 1개)을 설치하여, 이 쇼핑센터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이에 더해 Super Sports Xebio에서 제공하는 인공 암벽등반시설인 ‘Climbing Bum’, 시민참여형 커뮤니티 도서관인 ‘마치라이브러리 @ 모리노미야 Q’s Mall’도 쇼핑센터의 주요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도큐부동산은 모리노미야 Q’s Mall BASE의 개발 목적 및 컨셉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풍성하고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는 몸과 마음, 모리노미야에서만 찾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특구'

지역 특성

◆ 마음의 특성: 오사카성, 나니와노미야, 모리노미야 유적지등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보유한

◆ 몸의 특성: 구)닛세이 구장 부지, 수많은 스포츠 동호인들이 모이는 오사카성 공원 근처에 위치

→'몸과 마음의 건강', '더 나은 삶'을 키워드로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는 물론, 취향과 가치를 공유하는 장소까지 제공하는 새로운 컨셉의 상업시설

컨셉을 구현하는 서비스

◆ "여유로운 마음"의 구현: 카페와 키즈시설을 갖춘 [마치라이브러리]는 지역 주민들의 만남과 교류의 장소 제공

◆ "건강한 몸"의 구현; 파트너인 Athlete-network를 통해 스포츠 콘텐츠의 기획 및 운영

<개요>

시설(건물) 소유자 도큐 부동산 주식회사(토지임대)
시설공식명칭 모리노미야 Q’s Mall BASE
구조 규모 철골조 (일부 철골 철근 콘크리트 조), 지상 3 층
부지 면적 22,929.34㎡ (약 6,934 평)
연면적 24,985.00㎡ (약 7,558 평) (용적률 109 %)
키테넌트 도큐 스포츠 오아시스
슈퍼 스포츠 제비오
점포 수 49 점포 (개업 시)
주차대수 약 400 대 (개업 시)
교통 지하철 주오선 등의 모리노미야역에서 도보 1분,
JR 순환선 모리노미야 역에서 도보 약 3 분
모리노미야 Q’s Mall BASE 위치
모리노미야 Q’s Mall BASE 위치

주요 시설은 아래와 같으며, 이외에 반려견 놀이터, 푸드코트, 문화센터, 병의원 등이 입주했다. (현재 시설은 일부 변경된 것도 있음)

<Health Aid Air Track>

6 동의 건물의 모든 옥상에 걸쳐 설치된 러닝트랙, 트랙에서는 오사카성 천수각, 모리노미야 필로티 홀 루프탑, 오사카 비즈니스 파크의 고층 빌딩 조망이 가능. 트랙의 내, 외측에는 유모차보관장소, 식수대, 도큐스포츠오아시스가 운영하는 풋살파크. 트랙 바깥쪽에 위치한 ‘adidas RUNBASE Osaka’에서 락커룸, 샤워시설, 러닝용품 대여 서비스도 제공.

https://gigazine.net/news/20160313-morinomiya-qs-mall-air-track/
https://gigazine.net/news/20160313-morinomiya-qs-mall-air-track/

<Climbing Bum>

입구 정면 부근에 위치한 동의 1층~2층 일부에는 Super Sports Xebio에서 운영하는 높이 약12.5m의 클라이밍 시설과 높이 약 4.5m*폭20m 이상의 볼더링시설이 설치. 클라이밍 월에는 간사이 지역에서는 제일 많은 총 4개의 자동 밧줄걸이(auto belay)가 설치되어 있으며, 건너편 빌딩에는 Super Sports Xebio가 위치.

http://koriba.sakura.ne.jp/wp/?p=4599
http://koriba.sakura.ne.jp/wp/?p=4599

<Athlete Network Lab>

"스포츠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 선수 육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Athlete Network는 2층에서 스포츠 연구소. 헬스장, 관련 서비스나 용품의 안테나샵을 운영. 운영진 및 이사는 일본 내 최고 수준의 운동선수 들로, 이들이 개발한, 성인, 아동 대상 유료 교육 프로그램을 상시 제공.

http://apparel-mag.com/sbm/article/shop/793/2
http://apparel-mag.com/sbm/article/shop/793/2

<마치라이브러리@모리노미야 Q’s Mall>

오사카 시내에서 도서, 잡화를 판매하는 북까페 3개를 운영하는 STANDARD BOOKSTORE의 모리노미야 지점 및 오사카의 라디오방송국인 FM COCOLO 방송 부스, 아이와 부모가 신발을 벗고 편하게 즐기는 '키즈 스페이스’와 함께 구성한 2층의 커뮤니티 라이브러리도 모리노미야 Q’s Mall의 자랑거리.

이 도서관은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도서의 나눔”을 통해 서고를 채운다는 목표를 가지고 책이 한 권도 없는 상태에서 오픈. 시민들로부터 기증받은 책과 상품을 통해 서고를 꾸미고 있음. 주로 도서관의 특성을 나타내는 기획과 이벤트를 수시로 개최.

http://shibata-asuka.com/2018/11/11/machiralibraryinmorinomiyacube/
http://shibata-asuka.com/2018/11/11/machiralibraryinmorinomiyacube/
https://letronc-m.com/spots/1678
https://letronc-m.com/spots/1678

<BASE 파크>

닛세이구장의 외야그라운드 좌측스탠드 부지를 활용한 인조잔디 이벤트공간. 야구장의 이미지를 재현하여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탁 트인 녹색광장으로 3개의 빌딩으로 둘러싸여 있어 빌딩 상층부에서 이벤트를 관람하기에도 매우 편리. 이벤트, 체육행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음.

https://blog-imgs-78-origin.fc2.com/o/s/a/osakacityview/mrnmyqs1504_38DSC_0789.jpg
https://blog-imgs-78-origin.fc2.com/o/s/a/osakacityview/mrnmyqs1504_38DSC_0789.jpg

<모리노미야 Q’s Mall BASE 층별 구성>

1F
1F
2F
2F
3F
3F/RF

[신지혜 STS 개발 사업개발본부 상무]

- 신지혜 현)STS개발㈜ 상무
- 상업용 부동산 개발 경력 17년
- 서울대 지리학과, 동대학 환경대학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JB Investment, STS개발
- CCIM자산개발전문인력, 개발업전문인력
- 2020부동산메가트렌드 및 리테일바이블 2020 공저
-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상품기획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커피숍 등 20개 이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