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C] #2 쇼핑센터를 넘어 커뮤니티센터로: 싱가포르 OUR TAMPINES HUB
[BTSC] #2 쇼핑센터를 넘어 커뮤니티센터로: 싱가포르 OUR TAMPINES HUB
  • 신지혜
  • 승인 2019.08.2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Door가 STS개발의 신지혜 상무BTSC(Beyond the Shopping Center)를 연재합니다. '공간'과 '콘텐츠'를 통한 차별화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다양한 리테일 사례를 통해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새로운 인사이트를 만나보십시오.

(사진 출처)
OTH 공식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OurTampinesHub/)
최상미(jessiechoi74.jc@gmail.com)

“일단 집을 나서서 우리 쇼핑몰을 찾아주세요. 구경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옷을 사거나, 커피 한 잔은 나중에 생각하셔도 됩니다.”

X세대, 밀레니얼세대, Z세대. 세대에 상관없이 오늘날 대부분의 소비는 온라인, 특히 모바일을 통해 이뤄진다. 유통업체들은 매장 리뉴얼이나 신상품의 진열방법 대신 좀 더 빠르고 편리한 배송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이미 거대한 매장을 보유한 오프라인 쇼핑몰들이 온라인에 빼앗긴 고객들을 다시 불러들일 묘수를 찾아내려 애쓰고 있다. 그들은 임대료를 받지 않는 초대형 도서관을 운영하고, 매주 중앙광장에서 만화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는 이벤트를 열며, 온라인의 유명 인플루언서나 셀러들을 큐레이션한 마켓을 운영한다. 우리나라 복합쇼핑몰의 대표 주자인 스타필드는 이미 전체 면적의 30% 내외를 체험과 레저 콘텐츠로 구성하고 있으며, 푸드코트와 행사 매대로 발 디딜 틈 없었던 대형마트의 1층이 휴식공간과 이벤트광장으로 변신한지 오래다. 롯데월드몰 광장에 매주 열리는 플리마켓에 가득한 방문객들이 이러한 현상을 잘 보여준다.

스타필드 신비아파트 체험이벤트에 몰린 방문객들
스타필드 신비아파트 체험이벤트에 몰린 방문객들

쇼핑몰은 더 이상 단순히 물건을 사고 파는 ‘구매의 장소’가 아닌 구경하고, 체험하고, 사용하고, 비교하고, 만들어 보는 ‘경험의 장소’로 변화하여 고객들의 ‘재방문 과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내놓고 있다. 도서관, 플리마켓, 이벤트, 공연 및 볼거리는 물론, 쇼핑몰 곳곳에 다양한 공공 서비스 코너와 무료 스포츠 시설까지 설치하고 있다. 요컨대 임대료를 받지 않는(혹은 매우 낮은 임대료 책정) 대신 집객을 돕는 매력적인 공간 또는 필수적 기능을 제공하는 공간을 통해 유동인구 증가와 편의 제공은 물론 매출 연계까지 기대하고 있다.

각 지역의 중심지에 자리한 대형 복합쇼핑몰들은 앞다투어 단순한 ‘쇼핑몰’이 아닌 여유로운 삶을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센터’로 자신들을 포지셔닝한지 오래다. 좀더 편리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지역주민과의 교류와 친교를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 건강한 생활을 위한 스포츠시설과 의료 서비스, 차세대를 위한 교육과 문화프로그램, 세대를 아우르는 취미와 문화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차곡차곡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은 쇼핑을 넘어 공부, 독서, 요리 강습, 병원, 요가 수업, 공공서류를 발급 등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쇼핑몰을 찾는다. 물론 단순히 시원한 의자에 앉아 편안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에게도 쇼핑몰은 안성맞춤이다.

지역의 대형쇼핑센터나 공공서비스센터들은 쇼핑, 서비스, 공공시설, 스포츠센터, 의료센터, 푸드코 트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한 지붕 아래 쇼핑과 서비스, 네트워킹, 건강관리, 교육과 공공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종합 커뮤니티센터’로 변신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생활 주변에서 살펴볼 수 있는 ‘빅블러(Big Blur)’를 대표하는 예인 것이다.

대형 쇼핑몰 안에 공공시설이 입주하거나, 공공센터 안에 대형 쇼핑몰이 입주한 경우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이렇게 본격적으로 대형 커뮤니티 센터를 표방한 시설은 싱가포르의 아워 탬피니스 허브(OUR TAMPINES HUB; 이하 OTH)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OTH에는 쇼핑몰 개발자, 운영자, 소비자가 생각할 수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지역사회 구성원의 편리한 원스톱 라이프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24시간 운영하는 대형 슈퍼마켓, 초대형 푸드코트 및 커피숍, 식당과 영화관, 키즈파크 등 대부분의 생활 편의 시설이 입주한 것은 당연하다.

2017년 8월 6일, MRT 탬피니스역 근처, 옛 탬피니스 스타디움과 스포츠홀이 있던 자리에 싱가포르 최초의 종합 커뮤니티 허브인 ‘아워 탬피니스 허브(OUR TAMPINES HUB; OTH)’가 그랜드 오픈을 맞이했다(2016년 11월 1단계 오픈). 3년 간 한화 약 5,400억 원을 들여 지은 이 시설은 ‘라이프스타일 센터’를 캐치프레이즈로 삼은 수많은 쇼핑센터 개발자들에게 중요한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오픈 당일 10만 명의 시민이 방문한 이후 일일 평균 5만 명의 시민이 OTH를 찾고 있으며, 시설 이용 만족도 또한 매우 높다고 한다.

OTH는 싱가포르인민협회(People’s Association)의 주도 하에 시민들의 복지, 주택, 문화, 근로 등을 담당하는 13개의 공공기관이 개발자로 참여했으며, 15,000여 명에 달하는 지역 주민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기획하였다. 개발자들은 OTH의 성공을 바탕으로, 향후 제2, 제3의 허브를 싱가포르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OTH의 중심에는 5,000석 규모의 축구장 ‘타운스퀘어(Town Square)’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 경기장은 이 지역을 연고로 하는 탬피니스 로버스의 홈그라운드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축구 외에도 다양한 스포츠 경기가 가능하다. 400석 규모의 ‘페스티브 아트극장(Festive Art Theater)’에서는 영화 및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다. 특히 5층 규모의 ‘탬피니스 도서관’은 5,060여 평의 면적에 약 40만 권의 도서를 보유하여 이미 지역의 주요 문화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루프탑에는 6개의 수영장, 근방에서 가장 큰 규모의 어린이 놀이시설, 4개의 테니스코트와 2개의 풋살장, 1개의 하키코트를 갖춘 스포츠&레크리에이션 파크가 자리잡고 있어 시민들은 수준 높은 시설과 프로그램을 무료 혹은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24시간 오픈하는 공공서비스센터에서는 12개 공공기관의 공공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며, 오픈 이후 이 센터가 처리한 민원 건수는 같은 기간 기존 처리 건수의 2배에 달하고 있다.

1층 중앙의 페스티브 플라자는 대규모의 오픈 공간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한 커뮤니티 활동 장소로 활용되며, 지하1층~1층의 페스티브 몰은 대형 호커센터(4개 식당, 800석), 24시간 오픈하는 대형마트(Fairprice) 및 스타벅스, KFC, Pizza Hut 등 다수의 레스토랑과 커피숍이 입점해 있다. 이에 더해 클리닉, 문화센터 등 다양한 생활편의 시설도 자리하고 있다.

OTH에 방문하는 시민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문화, 스포츠 시설을 이용하며, 같은 시설내에 있는 다양한 판매시설, 식당, 클리닉 등을 이용하게 된다. 즉 OTH의 수익은 저렴한 스포츠 및 문화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매일 OTH를 찾는 시민들의 집객을 통해 일어나게 된다. 입주 기업, 임차인들은 일일 3만명 시민들의 일상적인 소비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러한 플랫폼을 마련한 OTH에 높은 임대료를 내고 있다. 평균적으로 각 점포들에게는 3.3㎡당 한화 40만원~100만원의 월 임대료가 책정되어 있으며, 20평의 공간을 임대하려면 최대 월 2,000만 원의 임대료를 지불하게 된다.

오픈 당일 싱가폴 총리는 OTH가 단순한 스포츠시설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와 리테일을 공급하는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허브로서, “퇴근하는 길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라 자신 있게 말했다.

이제 이 거대한 OTH의 시설들을 속속들이 살펴보자.

OTH 시설 구성
OTH 시설 구성
OTH 층별 안내
OTH 층별 안내

B1

페스티브 마켓(Festive Market) (B1 / L1)

사용자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OTH의 페스티브 마켓은 약 8,431평 규모에 레저, 라이프스타일 및 F&B 등으로 구성된 130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다양한 소비패턴을 고려하여 50여 개 이상의 신규브랜드를 유치하였다. 24시간 영업하는 20개의 매장과 대형마트(슈퍼마켓)가 앵커 테넌트로 자리잡고 있으며, 쇼핑센터내 F&B 매장 중 30%가 할랄 인증을 받았다. 방문객은 ‘Our Tampines Hub PAssion Card’로 최대 30 %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볼링 센터(Orchid Bowl) (B1)

첨단 볼링 시스템 Switch®를 갖춘 볼링 센터 Orchid Bowl은 동부의 가장 큰 볼링 센터 중 하나이다. 이탈리아의 유명 자동차 디자인·제작회사인 Pininfarina가 디자인한 새로운 레인과 장비를 갖추었으며, 30개의 볼링레인에는 키즈 범퍼 볼링, 친구들과의 게임 및 파티, 볼링 토너먼트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주말에는 연장 영업을 한다.

페스티브 플레이(Festive Play) (B1)

페스티브 플레이는 어린이들이 마음대로 뛰어 놀 수 있는 축제의 장이다. 7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이 놀이터는 계절마다 다른 어트랙션을 준비하여 뛰어놀기 좋아하는 모든 어린이를 만족시키고 있다.

환경 친화적 쓰레기 처리장(Eco-Digester Centre) (B1)

환경 친화적 쓰레기 처리장에는 매일 평균 1.4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2개의 Eco-Digester 시스템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 이들 대부분은 OTH의 호커센터(Hawker Centre, 푸드코트), 커피숍 및 슈퍼마켓의 쓰레기이다. OTH는 지속가능한 폐기물 순환 처리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데, Eco-Digesters(유기 비료, 액체 영양분, 비식용수)의 부산물을 사용하여 OTH내의 에코 커뮤니티 가든(Eco-Community Garden)의 식물 및 곳곳에 자리한 조경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OTH는 매월 마지막 일요일에 유기농 비료를 나누어 주는 행사(10시부터 에코 커뮤니티 가든에서 제공)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자원봉사자 및 학습투어를 통해 활성화되고 있다.

L1

공공 서비스 센터(Public Service Centre) (L1)

인민협회(정부기관: People’s Association)가 관리하는 OTH의 공공 서비스 센터(Public Service Centre: PSC)는 싱가포르 최초로 한 건물 내에 7개의 공공기관이 입주하고 있다. PSC는 한달에 13,000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연간 363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현금 없는 거래 등 스마트 네이션 이니셔티브(Smart Nation initiatives)를 후원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핵심 서비스에 접속가능한 시티즌 커넥트 센터(Citizen Connect Center)를 갖춘 24시간 eLobby 도 용할 수 있다. OTH PAssion Card회원은 예약 할인은 물론 OTH 모바일 앱을 통해 최신 업데이트에 접속 가능하다.

공공서비스 제공기관 현황
공공서비스 제공기관 현황

페스티브 워크(Festive Walk) (L1)

Tampines Street 82부터 Tampines Avenue 5까지의 주요 도로를 나타내는 페스티브 워크는 250m 길이의 도로로, 도로를 걸으며 OTH의 개발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핵심 시설에 편리한 접근이 가능하여 모든 주민과 방문객에게 연중 24시간 동안 모든 편의를 제공한다. 수천 명의 방문객과 주민이 매일 이 거리를 통과하며, 공공 예약은 물론 공공기관들의 활동과 이벤트를 선보이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페스티브 플라자(Festive Plaza) (L1)

페스티브 워크의 중심에는 다양한 용도와 이벤트가 가능한 오픈스페이스 아트리움인 페스티브 플라자가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영화 상영, 일일 공연, 축구 경기 중계, Tampines 주민들의 재능 쇼케이스 등 모든 이벤트와 공연이 가능하다. 물론 예약을 통해 커뮤니티 행사 진행도 가능하다.

게이트 1(Gate 1) (L1)

게이트 1은 스포츠 애호가 및 피트니스 참여자를 위한 전용 공간이다. 줌바, 필록싱, 에어로빅 및 라인 댄싱 클래스가 진행되며, 남녀노소를 막론한 수천 명의 참가자들이 수많은 클래스에 참여하여 즐기고 있다.

센트럴 플라자(Central Plaza) (L1)

센트럴 플라자는 약 330평 규모의 아트리움으로 일년 내내 다양한 행사와 공연에 활용되고 있다. 단체 및 개인 예약이 가능하며, 대규모 모임, 지역 행사, 공연 및 소규모 결혼식 등 각종 이벤트가 끊이지 않는다.

호커 센터(Hawker Centre) (L1)

40여 개 매장, 800석의 좌석, 보다 건강한 음식을 갖춘 이 푸드코트는 싱가포르 환경청(NEA)에서 관리하고 Kopitiam(싱가포르 최대의 식품 및 식당 운영회사 중 하나)에서 운영한다. 각 식당 코너에는 한끼에 S$2.80(약 2500원) 수준의 저렴한 식사 메뉴가 2개 이상 준비되어 있다. 싱가포르 호커센터의 경우 식사 후 식기와 트레이를 그 자리에 놔두는 것이 일반적인데, OTH에서는 [트레이 리턴 시스템]을 도입하여, 방문객들에게 트레이를 직접 정리하게 함으로써 다음 고객과 환경을 위한 친절한 행동으로 연결되도록 장려하고 있다.

아레나@OTH(Arena @ OTH) (L1)

인민협회(PA)가 관리하는 아레나@OTH에는 2 개의 풋살 코트, 1 개의 인라인 하키 코트 및 4 개의 테니스 코트가 구비되어 지역 사회를 위해 충분한 스포츠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매주 평일에는 55세 이상 노인들에게 테니스 코트가 무료로 개방된다. 아레나@OTH의 이용자들에게는 자전거 주차 및 쉼터가 일년 내내 제공되며, 방문객들은 사물함과 샤워시설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L2

방문자 센터(Visitor Centre) (L2)

OTH에 대하여 궁금한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방문자 센터에서는 길안내, 칭찬, OTH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인터랙티브 안내판 구비).

커뮤니티 클럽(Community Club) (L1, 2 및 3 사이의 지정된 위치)

OTH의 커뮤니티 클럽은 OTH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된 시설로,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Tampines Central Community Club에서 관리하고 있다. Wellness Centre는 Active Health Lab, Community Health Center 및 Family Medicine Clinic처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과 같은 층(L3)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능 및 취미/관심 중심의 그룹룸은 Tampines Regional Library L2의 쿠킹 스튜디오를 포함하여 L1과 L3에 두루 위치하여, 요리책, 영양소 등에 관한 도서관 섹션을 보완하고 있다. 이 공간들은 언제든 변경이 가능하며, 수많은 지역 사회 활동 및 프로그램에 따라 활용이 가능하다.

탬피니스 지역도서관(Tampines Regional Library) (L2–L6)

OTH의 지역도서관은 5,060평 규모로 5층에 걸쳐 있으며, 기존의 도서관보다 60%가 늘어난 규모로 구성되었다. 이 차세대 도서관은 싱가포르 국립도서관(National Library Board)에서 관리하며 40만 권의 도서를 보관할 수 있는 맞춤형 공간을 갖추고 있다. 특수 자원 봉사자가 배치된 층, 창작자와 공예가가 프로토타입을 실험하고 제작할 수 있는 ‘maker space(메이커 공간)’ 등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도서관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 실내 놀이터(All-inclusive Kid Playground) (L3)

도서관 내부 3 층에 위치한 어린이 실내 놀이터는 OTH를 방문한 어린 방문객들이 다양한 시설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높은 천정고, 인터랙티브 요소 등이 구비된 84평 규모의 이 놀이터는 12세 이하 어린이들을 위한 원더랜드라 할 수 있다.

아워 탬피니스 갤러리(Our Tampines Gallery) (L2)

아워 탬피니스는 갤러리 탬피니스의 개발 과정, 이곳이 어떻게 지금의 활기찬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진화해 왔는지 보여주는 커뮤니티 갤러리이다. 이곳에서는 또한 National Heritage Board(국립 문화 유산위원회)와 공동으로 탬피니스의 과거와 현재 주민들의 사회적 기록을 전시하고 있다. 탬피니스 지역도서관내에 위치한 이 갤러리는 로컬투어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Tampines Heritage Trail 중 하나이다.

팀 스포츠 홀(Team Sports Hall) (L2)

1,800석의 팀 스포츠 홀은 한 공간에서 플로어볼, 핸드볼, 배구, 농구, 세팍타크로 경기를 함께 치를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OTH에서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시설 중 하나이며, ActiveSG에서 관리한다.

암벽등반(Rock Wall Facility) (L2)

이 시설은 아마추어 암벽 등반가는 물론 전문가들에게도 적합하도록 제작되어 초보자들의 잠재력 극대화 및 전문가들의 열정까지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스카이 테라스(Sky Terrace) (L2)

주민들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스카이 테라스는 그네, 훌라후프, 돌 치기, 제기차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놀이터이다.

잼 스튜디오(Jamming Studio) (L2)

음악 전문가와 애호가는 L2에 위치한 잼 스튜디오에서 듣고 싶은 방식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페스티브 아트 시어터(Festive Arts Theatre) (L2)

페스티브 아트 시어터는 지역의 예술 그룹을 커뮤니티에 동참시켜 탬피니스의 예술 작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싱가포르 국립 예술위원회(National Arts Council)의 전국 Arts & Culture Nodes 네트워크의 일부로 설립된 이 시설은 동부에 위치한 ‘예술의 새로운 접점’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400석 규모의 이 극장은 또한 최신 로컬 및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4K 디지털 형식과 Dolby 7.1 서라운드사운드로 상영하고 있다. 페스티브 아트 시어터는 3개의 상주 예술 그룹의 전시 장소,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 상영관 뿐 아니라 세미나, 시상식 및 졸업 콘서트의 개최 장소가 된다.

레지던트 아트 그룹(Resident Art Group) (L2)

페스티브 아트 시어터는 3개의 상주 예술 그룹의 본거지이며 탬피니스 커뮤니티 내 새로운 관객에게 선보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플랫폼이다. 해당 예술 그룹은 어린이 필하모닉(Kids’ Philharmonic), AK극장(AK Theatre) 및 싱가포르 정신 건강 협회(The Singapore Association of Mental Health)로 구성된다.

L3

커뮤니티 강당(Community Auditorium) (L3)

인민협회(PA)가 관리하는 커뮤니티 강당은 20개의 코트를 갖춘 싱가포르에서 가장 큰 실내 배드민턴 시설이다. 1,293평 규모로 최대 2,000명을 수용 할 수 있는 개폐식 좌석을 구비하고 있으며, 첨단의 비디오, 오디오 시설도 갖추고 있어, 커뮤니티와 예술 관련 공연과 이벤트 유치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55세이상은 무료 배드민턴장 이용이 가능하다.

웰니스 센터(Wellness Centre) (L3)

인민협회(PA)에서 관리하는 웰니스센터는 최신 요리 및 레크리에이션 장비를 갖추고 있어 노인들이 음식을 통해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자원 봉사자가 관리하는 이 센터는 NSS(싱가포르 사회봉사 위원회 National Council of Social Service)의 커뮤니티 키친 프로그램, 와인 시음회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헬스 랩(Health Lab) (L3)

ActiveSG에서 관리하는 헬스 랩에서는 Active Health On-Boarding 세션에 참여하여 자신의 건강상태 및 건강유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또한 현재의 건강상태 및 체력수준을 확인하고 개별적 건강지수도 파악할 수 있다. 체력 평가, 신체 활동, 주제별 그룹 클래스 및 워크숍에도 참여할 수 있다.

탬피니스 가정의학 클리닉(Tampines Family Medicine Clinic) (L3)

창이 종합 병원에서 관리하는 탬피니스 가정의학 클리닉은 급성 질환 및 만성 질환에 대한 전문의의 상담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든 가족에게 필요한 이 서비스는 개인 맞춤형의 포괄적이고, 지속적이며 예방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HomeTeamNS (L3)

OTH의 HomeTeamNS(경찰, 소방관 등을 위한 비영리협회)는 모든 주민과 방문객이 건강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스릴만점 장소이다. 볼거리와 체험을 결합한 최초의 실내 암벽 등반 테마파크 Clip 'n Climb과 레이저태그를 사용한 술래잡기 Laser Quest등의 시설을 즐길 수 있다. 이 곳은 국가 안보를 위해 헌신하는 경찰, 소방대, 예비군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특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커뮤니티 보건 센터(Community Health Centre) (L3)

창이 종합병원이 관리하는 탬피니스 커뮤니티 보건 센터는 일반의들이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를 보완하여 만성 질환자에 대한 종합적인 진료를 제공한다. L3의 웰니스 클러스터에 위치한 방문객들은 한 곳에서 의료 및 웰니스 시설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

L4

키즈 플레이존 및 휴게 공간(Chill Zone) (L4)

키즈 플레이존은 최신 애니메이션 영화들을 보여주는 LED 스크린과 부모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좌석을 갖추고 있다. 휴게 공간은 공부와 함께 휴식을 취하려는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장소이다. 방문객들은 또한 안내 카운터에서 보드 게임을 대여할 수 있고, 무료 와이파이 이용도 가능하다.

스페이스(Space) (L4)

스페이스 @ L4는 OTH의 자원봉사자들이 훈련과 브리핑을 받고, 교류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 자원 봉사자들은 다음 활동을 위해 식사, 휴식, 재충전을 할 수 있도록 편안한 장소를 제공한다.

시니어 케어 센터(Senior Care Centre) (L4)

시니어 케어 센터는 창이 종합 병원과의 협력한 세인트 앤드류 커뮤니티 병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노인들의 사회적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데이케어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커뮤니티의 노인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홈케어, 홈퍼스널케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ActiveSG 액티비티 룸(Activity Room) (L4)

ActiveSG 액티비티 룸은 피트니스 프로그램과 기업 행사에 적합한 다목적룸 역할을 하는 혁신적이고 쌍방향적인 피트니스 스튜디오다. 반응 센서와 피트니스 웨어러블을 완벽하게 갖춘 맞춤형 인터랙티브 서킷 트레이닝 시스템은 사용자의 운동량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L5

에코커뮤니티 가든(Eco-Community Gargen) (L5)

에코커뮤니티 가든은 지속가능한 환경자원을 지키기 위한 더 나은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50여 가지 다양한 식물, 탬피니스의 이름을 딴 수목을 볼 수 있으며, 매월 마지막 일요일에는 유기농 비료를 무료로 나누어 주고 있다. 노인 은퇴자들이 농작물 재배와 시설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주민들이 농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텃밭의 높이를 다양하게 설치하고 있다.

조깅트랙(Jogging Track) (L5)

OTH의 옥상에 설치된 조깅 트랙은 달리기를 즐기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하도록 설계된 트랙이다. 길이 1km 이상의 조깅 트랙은 매일 오전7시~자정까지 사용 가능하며, 사물함과 샤워시설을 갖추고 있다. 아마추어와 전문 러너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설이며, 아침이나 야간 언제든 달릴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스카이가든(Sky Garden) (L5)

에코커뮤니티가든 옆에 위치한 스카이가든은 방문객들이 야외에서 친구,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장소이다. 타운스퀘어의 멋진 전망, 대규모 개발 경관을 배경으로 한 이 옥상정원은 휴식 및 재충전에 이상적인 장소이다. 또한 ‘별아래서 책을 읽다’라는 프로그램은 탬피니스 지역도서관과 협력을 통해 방문시간 동안 책을 대여하여 읽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대여용 바비큐장도 인기인데, 무슬림들을 위한 전용 코너도 마련해 놓고 있다.

L6

수영장(Swimming Pools) (L6)

OTH는 주민들의 모든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6개의 전용 수영장을 갖추고 있다. 인터랙티브 풀장과 자쿠지는 가족들의 즐거운 시간을 위한 장소이고, 수상 폴로와 다이빙 경기장은 스포츠 애호가들과 전문 운동선수들의 훈련을 위한 풀이다. 수영 실력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은 종합 장비를 갖춘 풀장 단지를 사용할 수 있는다. 이 풀장 단지에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조셉 스쿨링의 수영스쿨이 자리하고 있다.

L7

체육관(Gymnasium) (L7)

OTH의 체육관은 ActiveSG에서 관리하며, 최첨단 피트니스 장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노인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장비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삶의 질 제고와 장수에 도움을 준다고 입증된 이 프로그램들은 노인들이 신체적 황금기에 가졌던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수영장의 멋진 전망을 즐기면서 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

[신지혜 STS 개발 사업개발본부 상무]

<br>

- 현)STS개발㈜ 상무
- 상업용 부동산 개발 경력 17년
- 서울대 지리학과, 동대학 환경대학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JB Investment, STS개발
- CCIM자산개발전문인력, 개발업전문인력
- 2020부동산메가트렌드 및 리테일바이블 2020 공저
-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상품기획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커피숍 등 20개 이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