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자산운용, 물류 운영 실무자 대상 인터뷰 보고서 발표
이지스자산운용, 물류 운영 실무자 대상 인터뷰 보고서 발표
  • 김경택 기자
  • 승인 2019.10.3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스자산운용 리서치센터는 물류 운영 실무자를 대상으로 국내 물류부동산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인터뷰한 보고서를 28일 발표했다.

물류비용은 인건비, 물류비, 임대료가 3대 3대 4 비율로 임대료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에 수요자는 물류 운영 시 물류부동산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류부동산 공급자와 투자자도 입지·배후, 건물 환경을 고려해 임차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공급할 필요가 있다.

보고서는 입지·배후의 주요 고려사항으로 접근성, 수요, 공급, 근무환경 등을 들었으며, 건물 환경은 보관방식, 안전성과 구조, 운용효율성 등을 사례로 들었다.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물류부동산 임대료 및 매매가격은 고속도로 IC와의 거리보다 시장이 형성된 도심과의 접근성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또 국내 물류부동산 시장은 공급 증가 및 유통기업들의 물류센터 통합으로 인한 공실률 증가로 임차인 우위시장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향후 물류시설의 개발 한계로 인해 공급량 증가는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물류시설의 보관방식은 1~2인 가구의 증가 및 배달문화의 확산으로 유통기한이 짧은 냉장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빠른 배송속도를 위해 저온냉장 방식이 가능한 물류센터 및 소규모 도심형 물류센터가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존 상온창고의 골격을 유지하고 저온시설로 변경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공유오피스와 같이 단기 임차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물류센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물류부동산 운영에 관한 인터뷰` 보고서는 이지스자산운용 홈페이지 `리서치센터-인사이트`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일경제 김경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