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C] #3 "책"을 중심으로 만든 거의 모든 공간과 경험: 츠타야와 T-SITE (2) | 다이칸야마 T-SITE
[BTSC] #3 "책"을 중심으로 만든 거의 모든 공간과 경험: 츠타야와 T-SITE (2) | 다이칸야마 T-SITE
  • 신지혜
  • 승인 2019.12.0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T-SITE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CCC디자인과 T-SITE
CCC디자인주식회사는 CCC그룹의 미래가치 창조를 담당할 새로운 플랫폼의 출시를 연구하는 부서에서 시작했으며, CCC디자인의 첫번째로 기획한작품이 바로 '다이칸야마 T-SITE'이며, 고객에게 '이 곳에 오면 새로운 발견이 있다'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상업시설로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T-SITE의 라이프스타일 제안
CCC디자인이 역할은 그들이 창조해낸 플랫폼을 혁신한 것, 즉 확장 가능한 모델로 진화시키는 것이며, 이에 따라 T-SITE이외에도 생활, 육아, 음식, 건상, 여행, 모바일, 영상 등의 다양한 주제와 연계되는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다이칸야마 T-SITE의 탄생 배경
CCC가 1983년 오사카부히라카타시에 문을 연 TSUTAYA 1호점의 사업 목표는 '책, 영화, 음악을 통해 젊은이들에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30여년이 지난 지금, 그때의 젊은이들은 더 이상 젊지 않으며, 츠타야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창업 당시의 첫번째 고객에게 다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장소를 만드는 것'이 바로 다이칸야마 츠타야서점의 개발 테마였으며, 여기에 시간이 흐르며 성장한 츠타야의 지명도와 경험, 이에 대응하는 고객들의 문화적 감성이 어우러져 진정한 '성인들을 위한 문화의 아성'을 만들기 위해 CCC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할아버지와 손자,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모여 문화적 화학반응을 일으켜 모든 세대들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 바로 CCC가 계획한 T-SITE의 모습이었다.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다이칸야마츠타야서점은 알파벳 'T'가 연결된 매우 인상적인 파사드로 이루어져 있다. 이 건축 디자인은 Klein Dytham Architects 의 작품이다. 하라켄야는 로고, 북커버 등을 아우르는 그래픽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맡았으며, 전체의 크리에이티브 Tomoko Ikekai 가 담당했다.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은 매우 많은 디자인어워드를 수상했는데, 건축계의오스카로 불리는 'World Architecture Festival'에서 2012 년도 Best Shopping Center 부문 그랑프리, 아시아 최대의 디자인 어워드 인 'Design For Asia」에서 2012 년도의 그랑프리를 받았으며, NY의 Culture Site인 Flavor Wire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으로 일본에서 유일하게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이 선정되었다.

다이칸야마 T-SITE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을 중심으로 몇 개의 작은 전문점이 산책로로 연결되는데, 이 시설 전체 이름이 '다이칸야마 T-SITE'이다. 또한, T-SITE는 CCC 그룹의 라이프스타일 제안 포털사이트의 이름이기도 하다.

츠타야서점의 북쪽, 전문점과 산책로로 연결되는 지역은, NTT 도시개발 주식회사와 협력하여 개발하였으며, 책을 보다가 언제든 문을 열고 친구, 아이들, 반려견과 함께 상쾌한 느낌의 정원에서 산책할 수 있다.

HISTORY
왜 다이칸야마일까.

CCC가 '문화의 숲을 만들자'라는 목표를 설정했을 때, 적합한 위치로 다이칸야마 이외에는 생각할 수 없었다고 한다. 많은 이유가 있었으나 다이칸야마라는 지역이 가진 스토리에 가장 매료되었으며, 땅이 가진 역사. 즉, 예로부터 업타운이었던 문화의 중심지로 다수의 대사관이 모여있고, 다이칸야마의 랜드마크인 힐사이드 테라스가 생기면서, 다이칸야마의표정과 분위기, 그리고 문화가 차곡차곡 구축되었기 때문이었다.

다이칸야마 T-SITE는 미토도쿠가와 저택터에 자리하고 있으며, 덴마크 대사관, 이집트대사관, 힐사이드 테라스와 인접한다. 옛집의 정원에서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큰 바위 몇 개가 공사 중 발굴되었는데, 관련된 옛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부지내에 그대로 배치해 놓았다.

점포 이름

장르

영업 시간

애완 동물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 1F

서적 · 문구 판매

07 : 00-26 : 00

O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 2F

음악과 비디오 렌탈 · 판매

09 : 00-26 : 00

O

Anjin

라운지

11 : 00-26 : 00

×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 스마트 플로어

스마트 폰 쇼핑

11 : 00-20 : 00

O

T-TRAVEL

여행 카운터

월 ~ 토
10 : 00-20 : 00

일 · 공휴일
10 : 00-18 : 00

O

스타벅스 커피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

스페셜티 커피 스토어

07 : 00-26 : 00

×

패밀리 마트다이칸야마 점

편의점

24 시간

×

캡스 클리닉 다이칸야마 T-SITE

소아과 클리닉

09 : 00-13 : 00
(
접수 09 : 00-12 : 45)
15 : 00-18 : 30
(접수 14 : 45-18 : 15)

×

프린치다이칸야마 T-SITE

이탈리안 베이커리

08 : 00-22 : 00

×

GREEN DOG 다이칸야마

반려동물

점포
09 : 00-21 : 00

동물 병원
09 : 00-13 : 00
16 : 00-20 : 00
20 : 00-24 : 00
(야간 진료)

O

Bornelund

다이칸야마 점

수입 완구 및 어린이 서비스

10 : 00-20 : 00

×

IVY PLACE

카페 바 식당

07 : 00-22 : 00 LO

테라스에서 가능

다이칸야마 Motovelo

전동 자전거

10 : 00-20 : 00

O

마츠쿠라 클리닉 다이칸야마

클리닉&에스테틱

클리닉10 : 00-19 : 00
에스테틱11 : 00-20 : 00
(수요일 휴무)

×

다이칸야마 T-SITE 가든 갤러리

다목적 공간

10 : 00-18 : 00

×

서점: 다이칸야마츠타야 서점
서점의 중심은 세계의 최신잡지들로 가득한 '매거진 스트리트'가 차지하고 있다. 매거진 스트리트를 통해 6개의 작은 테마로 입장할 수 있는데, 인문학, 예술, 건축, 자동차, 요리, 여행의 분야로 이루어 진다. 다양한 외서와 빈티지서적도 구비되어 있다.

라운지: Anjin
「평범펀지」나「태양」 같은 옛날 잡지, 'domus'나 'VOGUE' 등 해외 희귀 잡지와 엄선된 서적과 예술에 둘러싸인 공간에서 커피, 주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비치된 서적 뿐 아니라, 1층서 구매한 도서를 읽을 수있다(좌석수 120석. 장서 30,000권)

스마트 폰 쇼핑: 스마트폰플로어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제안, 고객에게 최적의 모바일서비스 뿐 아니라 사용법 등에 대한 모바일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이스, 필름, 액서서리 이외에 블루투스 스피커 등 오디오도 판매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스토어: 스타벅스커피 다이칸야마 츠타야서점
BOOK & Cafe 스타일의 점포에서는 1층의 모든 책을 읽을 수 있으며, 구입한 음료도 점내의 모든 좌석에서 마실 수 있다. 도서 뿐 아니라, 영상/음악도 천천히 감상 후 선택할 수 있다. (2층 Anjin 제외)

편의점: 패밀리마트다이칸야마점
일반적 편의점의 상품 뿐 아니라 다이칸야마의 오리지널 상품도 구비하고 있다.

소아과클리닉: 캡스클리닉다이칸야마 T-SITE
365 일 연중 무휴의 소아과 클리닉

산책하며 만나는 쇼핑
책을 보다가 문을 열고 산책을 시작하면 만날 수 있는 6개의 전문점. 아이들과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다.

이탈리안베이커리: 프린치다이칸야마 T-SITE

반려견: GREEN DOG 다이칸야마
반려동물 용품과 동물병원, 미용 및 호텔서비스 제공

수입 완구/어린이 서비스: Bornelund다이칸야마점
연령별 놀이기구, 체험 서비스 제공

카페 바 식당: IVY PLACE
유명 레스토랑에서 운영하는 까페 겸 바, 7시부터 아침 식사를 즐길 수있는 카페, 낮과 밤에 모두 사용할 수있는 바. 편안한 식사를 즐길 식당의 3개 공간으로 이루어진 레스토랑

전동자전거: 다이칸야마Motovelo
최근 인기 급상승 전동자전거 전문점. 스와로브스키 장식 등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새로운 개념의 사이클 점포

클리닉&에스테틱: 마츠쿠라클리닉다이칸야마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제안하는 뷰티클리닉

다목적 공간: 다이칸야마T-SITE 가든 갤러리
신상품발표회, 주간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개최 공간,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서점인만큼, 서점안에는 책, 영화, 음악 등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춘 전문 컨시어지들이 고객들을 항상 응대하고 있다.

[신지혜 STS 개발 사업개발본부 상무]

<br>

- 현)STS개발㈜ 상무
- 상업용 부동산 개발 경력 17년
- 서울대 지리학과, 동대학 환경대학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JB Investment, STS개발
- CCIM자산개발전문인력, 개발업전문인력
- 2020부동산메가트렌드 및 리테일바이블 2020 공저
-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상품기획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커피숍 등 20개 이상)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