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C] #4 쇼핑센터에서 내셔널 랜드마크로: 아이콘시암 (1)
[BTSC] #4 쇼핑센터에서 내셔널 랜드마크로: 아이콘시암 (1)
  • 신지혜
  • 승인 2020.02.0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BTSC]는 태국 방콕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아이콘시암'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총 3회로 진행되는 칼럼을 통해 살아남는 쇼핑센터의 비밀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출처: 아이콘시암 공식 유튜브
<출처: 아이콘시암 공식 유튜브>

방콕에 ‘또 하나의’ 초대형 쇼핑센터가 오픈한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과연 수요가 있을까 하는 회의적 반응이었다. 글로벌 관광도시 방콕, 시암파라곤, MBK, 센트럴엠버시, 터미널21, 거기에 아시아티크까지. 주요역마다 초대형 쇼핑몰이 줄지어 들어서 있는 방콕에 또 하나의 대형 쇼핑몰을 개발한다는 것이 경쟁력이 있을까. 그러나 2018년 11월, 짜오프라야 강변에 아이콘시암이 오픈하고 1년 남짓 지난 이때, 아이콘시암에 대한 평가는 달라지고 있다.

오프라인 리테일들이 설 곳을 잃어가는 요즘, 초대형 규모의 오프라인 쇼핑몰이 사람들을 모으고, 단기간에 ‘내셔널 랜드마크 (National Landmark)’ 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2019 최고의 쇼핑몰 최우수상

지난 2019년 10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아시아퍼시픽 국제쇼핑센터협의회 (ICSC: International Council of Shopping Centers Asia Pacific)에서 태국 방콕의 랜드마크 쇼핑몰 아이콘시암이 총 12개 최우수상 중에 4개의 상을 휩쓸었다. 신규 개발 쇼핑몰이 4개의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이 상이 만들어진 역사상 최초이다. ICSC는 1957년에 설립된 글로벌 쇼핑센터, 리테일 부동산 개발 업계의 대표적 국제 단체이며, 현재 100개국, 7만개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다.

4개의 최고상을 휩쓴 수상자로 방콕의 젖줄 짜오프라야 강변에 2018년 11월에 오픈한 아이콘시암은 미화 총 17억 달러(한화 약 2조 원) 규모의 복합시설로 오픈 1년여 만에 명실상부 방콕 최고의 랜드마크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세계 유수의 백화점, 쇼핑센터, 전문점을 포함한 다수의 오프라인 쇼핑시설이 폐점하거나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이때,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대규모 복합쇼핑몰이 오픈하고 짧은 시간에 태국 국내외 방문객들의 No.1 목적지로 자리잡은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우선 위 4개의 최우수상 수상 이유를 알아보자.

아이콘시암은 최고의 신규 개발 부문, 최고의 사업지원 부문, 최고의 그랜드 오프닝 부문 그리고 최고의 PR부문에서 수상했다. 간략한 수상 이유는 다음과 같다.

최고의 신규 개발 부문
최고의 신규 개발 부문의 수상은 리테일, 매력적인 관광목적지 개발에 대한 새로운 혁신의 일종으로 각국의 부동산 개발업자, 리테일러들이 지지해온 혁신적인 신규 컨셉의 개발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아이콘시암은 단순한 쇼핑몰이나 복합단지에서 벗어나, 방콕 최고의 입지라 할 수 있는 짜오프라야 강변의 750,000㎡ 규모 면적 위에 광활하고 다양한 문화, 역동적인 여러 활동, 엔터테인먼트, 레스토랑뿐 아니라 최고급 수준의 레지던스를 갖추고, 이들이 특별한 쇼핑 공간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완벽하게 결합해 놓았다.

최고의 사업 지원 부문
아이콘시암의 방문객들이 가장 압도당하는 시설인 SOOKSIAM은 이 쇼핑몰이 최고의 사업 지원 부분의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했다. 1층에 약 15,000㎡의 규모로 들어선 SOOKSIAM은 태국의 4대 지역의 문화 유산, 전통 예술, 수공예, 전통 공연, 그리고 지역의 지혜를 주제로 만들어졌다. SOOKSIAM에는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매장, 독특한 공예품, 전통 음식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뷰에서 SOOKSIAM의 CEO는 이 곳이 태국의 77개 지역에서 수백개의 소규모사업, 자영업을 모아 탄생시킨 플랫폼이며, 체계적인 상품화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태국의 소규모 업체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장사하는 대부분의 판매자들이 한번도 고향을 벗어난 적이 없는 사람들이지만, 이제는 SOOKSIAM을 통해 전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SOOKSIAM - 아이콘시암공식 홈페이지>

최고의 그랜드 오프닝 부문
최고의 오프닝 부문의 최우수상은 수만명의 하객들과 태국의 유명인사들, 그리고 Thailand's 'Who's Who'가 참석한 화려한 개막행사에 수여되었다. 이 행사에는 대규모 쇼, 퍼포먼스, 세계적인 슈퍼스타의 콘서트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최대규모인 1,500개의 드론쇼도 볼 수 있었는데, 천여 개의 드론이 일사불란한 대형으로 패턴과 메시지를 만들며 방콕의 밤하늘에 멋진 장관을 연출했다.

<출처:https://www.brandbuffet.in.th/2018/11/behind-the-scene-icon-siam-drone/>

최고의 PR부문

아이콘시암은 또한 이곳을 흥미롭고 매력적인 관광목적지로 인식시킨 실적을 인정해 최고의 PR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개막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약 9억바트 (한화 약 350억 원)의 취재 규모를 창출했으며, 1,000명 이상의 국내외 기자들이 참석했다. 아이콘시암은 개막 후 한달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방콕에 관한 주제로 가장 많이 언급되었고, ‘#ICONSIAM’은 태국 트위터에서 1위의 해시태그로 선정되었다.

아이콘시암의 시설 개요

<아이콘시암의 스태킹플랜>

아이콘시암은 Charoen Pokphand, Magnolia Quality Development, Siam Piwat, 3개의 합작회사를 통해 개발하였다. Siam Piwat은 방콕의 방문객들은 반드시 가봐야하는 쇼핑몰인 시암파라곤을 소유, 운영하는 회사이다. 아이콘시암의 전략적 입지는 국내외 방문객 모두에게 매우 매력적인데, 디벨로퍼들에 따르면, 아이콘시암의 반경 5km이내에 거주민 300만 명, 호텔객실 1만 개 이상이 모여있다고 한다. 이 초대형 복합시설은 2개의 쇼핑몰, 박물관, 대형 컨퍼런스홀, 그리고 2개의 주거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 랜드마크 빌딩은 7개의 명소, 즉 ‘세븐원더스(7 Wonders, 7대 불가사의)’라 불리는 매력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각 시설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1. 리테일 (Retail)
2개의 멋진 복합 쇼핑몰 (약 15,881평)
아이콘시암 ICONSIAM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메인 쇼핑몰)
아이콘럭스 ICONLUXE (명품관)

2. 주거 (Residences)
2개의 웅장하고 아름다운 강변 콘도미니엄(주거시설)
70층 규모 아이콘시암 매그놀리아 워터프론트 레지던스, 315m, 300실
52층 규모 만다린 오리엔탈 방콕 레지던스, 272m, 146실

3. 어트랙션 (Attractions)
아이콘시암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시설들이 곳곳에 있으며, 특히 ‘아이콘시암의 세븐 원더스(Seven Wonders at ICONSIAM)’라 명명한 시설들이 있음

‘아이콘시암의 7대 불가사의’는 다음과 같다.

1. 리버 파크
짜오프라야강을 따라 펼쳐진 3,024평이 넘는 놀랍고 넓은 커뮤니티 공간이며, 연중 매일 개방된다. 아이콘시암의 현관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공간은 일년내내 태국의 전통 예술, 화려한 조명과 퍼포먼스와 같이 눈을 뗄 수 없는 볼거리가 가득한 세계의 리버파크가 될 것이다.

2. 아이코닉 멀티미디어 분수 광장
동남아시아에서 제일 긴 이 분수는 방콕과 태국을 세계적 명소로 만들겠다는 목적으로 설치했다. 분수댄스쇼, 멀티미디어쇼 등 짜오프라야 강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가장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3. 쑥시암 (SOOKSIAM)
실내 수상시장, 이 놀라운 시설은 태국 77개 로컬의 지역사회 커뮤니티들을 위한 태국 최초의 공동 창업 공간이다. 이들은 그들의 창조적 역량을 함께 모아, 비즈니스 플랫폼과 문화적 공간을 만들어 낸다.

쑥시암이 없을 때는 이렇다할 판매나 유통, 광고 장소가 없던 지역의 예술가, 공예가, 기업가 및 지역 사회 기업을 하나로 모은 위대한 작업의 결과로, 이를 통해 지난 1년간 하루 최소 50,000~70,000명의 방문객을 끌어들였다. 이곳의 전문가 들은 지역의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지식공유와 마케팅과 기업가들의 유통절차를 돕고 있으며, 이렇게 얻어진 활력으로 방문객의 숫자가 증가한다. 이곳에 입점한 상인들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 상승을 위해 새로운 제품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부분 패밀리 비즈니스인 이곳의 사업모델은 이전에 비해 그 구조가 튼튼해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입주상인들이 사업을 확장할 의향이 있다고 한다. 입점한 기업들도 해외 수출의 판로가 개척되고 있다는 고무적인 의견을 전하고 있다.

4. 트루 아이콘홀 (True Icon Hall)
이 공간은 태국 최초로 컨퍼런스, 콘서트, 국제 MICE 행사를 주최할 수 있는 세계적인 기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2,700 석 규모, 태국 최초로 글로벌스탠다드를 충족하는 트루 아이콘홀은 국제 컨퍼런스와 공연 등 기타 이벤트에 최적의 장소와 설비, 서비스를 제공한다. MICE 산업 육성과 발전을 통해 방콕을 세계 최고의 국제 컨퍼런스 및 공연의 중심지로 만들 준비를 완료했다.

5. 골드라인 모노레일 (Gold Line Monorail)
2020년 개통하는 BTS 아이콘시암역을 시작으로, 골드라인 모노레일 시스템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로-철도-강으로 연결되는 도시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이 라인에 사용되는 AGT시스템은 태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는 무인시스템이며, 각 전동차의 시간을 자동으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다.

<출처:http://www.binntour.com/en/sightseeing/iconsiam-just-another-shopping-mall/>

6. 리버 뮤지엄 방콕 (River Museum Bangkok)
전시장의 글로벌 기준을 충족한 태국 최초의 전시 시설이다. 세계적인 예술가와 브랜드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세계인들이 찾는 박물관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리버 뮤지엄 방콕은 동남아시아의 또 다른 예술의 중심이 될 것 이다.

7. 아트 시너지 페노메논 (Art Synergy Phenomenon)
아이콘시암에는 태국 전역의 지역 예술가로부터 전 세계의 유명 작가까지 다양한 분야의 100여명이 넘는 예술가들의 명작이 전시되어 있다.

[신지혜 STS 개발 사업개발본부 상무]

<br>

- 현)STS개발㈜ 상무
- 2003년부터 상업용 부동산 개발업계 근무 
- 서울대 지리학과, 동대학 환경대학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JB Investment, STS개발
- 자산운용전문인력, 개발업전문인력, CCIM
- 2020부동산메가트렌드 및 리테일바이블 2020 공저
-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상품기획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커피숍 등 20개 이상)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