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C] #4 쇼핑센터에서 내셔널 랜드마크로: 아이콘시암 (3)
[BTSC] #4 쇼핑센터에서 내셔널 랜드마크로: 아이콘시암 (3)
  • 신지혜
  • 승인 2020.02.19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콘시암의 아이콘: 쑥시암 SOOK SIAM

출처: 아이콘시암 홈페이지
출처: 아이콘시암 홈페이지

2019년 12월, 아이콘시암의 진정한 아이콘인 쑥시암(Sook Siam)이 오픈 1주년을 맞이했다. 이 실내 수상시장은 1년 동안 약 10억 바트(한화 약 381억 원)의 예상을 웃도는 수익을 올림으로써 많은 축하를 받았다. 실내에 조성된 최초의 수상시장이라는 유니크한 컨셉을 도입하여 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세계에 선보이고 있는 쑥시암은 태국인은 물론 외국인 방문객들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태국에 가면 반드시 들러야 하는 필수 코스인 수상시장을 럭셔리한 쇼핑센터 내에 조성하여, 볼거리 제공은 물론 태국 각지의 로컬 푸드, 수공예품, 특산물을 보고, 먹고, 쇼핑할 수 있다. 방문객들은 방콕 해시태그마다 함께 등장하는 #SookSiam의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한 광경에 넋을 잃고, 지역색이 뚜렷한 악세서리, 옷, 식재료 등을 한곳에서 쇼핑하며 태국의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매력으로 이 미니 도시는 1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일평균 6만명의 방문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쑥시암은 이러한 활력과 성공에 힘입어 2년차부터는 소규모 지역사회 사업의 마케팅 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센터 ‘므앙 쑥시암 아카데미(Muang Sook Siam Academy)'를 설립할 예정으로, 입점한 업체들에게 포상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결과가 우수한 업체들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쑥시암은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방문과 쇼핑, 경험을 토대로 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이 전세계적 수준으로 정립하는 데 기여했을 뿐 아니라 태국의 로컬 특산품에 대한 세계적 유통채널로 자리잡는 데에도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방문객들은 태국의 로컬 커뮤니티에서 생산된 제품을 판매하는 30여 개의 상점을 둘러볼 수 있으며, 쑥시암 내 곳곳에서는 지난 1년 간 1,000회 이상의 전시도 개최되었다. 이 ‘라이프스타일 데스티네이션’ 조성 사업은 조상들의 지혜와 태국 전통의 생활양식을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는 한편, 지역 사회의 소득 수준을 높이려는 태국 정부의 정책과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이고 전방위적인 마케팅 지원 덕분에 태국 전역 77개 지방으로부터 온 지역 커뮤니티 기반의 사업가들은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쑥시암을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상품 개선을 위한 투자를 늘릴 수 있었으며, 이것이 다시 상품의 매출을 올리는 선순환을 가져왔다. 더욱이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그들의 사업이 다음 세대로 전수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쑥시암은 비즈니스 파트너, 예술가, 농촌 기업 및 지역 공동체 간의 협력을 통해 음식, 예술품, 수공예품, 허브, 민간요법 등에 대해 태국 4 대 지역(북부, 북동부, 남부, 중부)의 문화와 전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해 운영했던 1,000개의 매장 가운데 약 600개가 지역의 음식 전문점이었으며, 400개가 특산물 등 다른 제품을 선보였다. 현재 쑥시암의 1일 방문객은 5~7만명에 달하며, 중국, 대만, 아세안국가, 러시아, 인디아, 한국 등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 오고 있다.

쑥시암에는 태국 전역의 예술가들과 공예가들이 참여한 실내 장식이 돋보이는데, 들어서자 마자 눈길을 사로잡는 높이 7.6m, 폭 2.5m의 거대한 목재 현관 [the Gateway of Sook Siam Town]은 태국의 유명 예술가인 Amarit Chusuwan이 디자인하고, 태국의 유명 판화가들이 작업한 예술품 그 자체이다.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lifestyle/30379411

쑥시암은 15,000㎡의 공간에 예술, 공예, 그리고 지방 특산품 및 음식이 결합되어 ‘태국의 모든 것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장소’로 자리잡았다. 하나의 작은 도시인 이 곳에는 ‘일곱가지 태국의 즐거움’으로 가득 차 있는데, Sook Zaab(다양한 지역의 다채로운 음식), Sook Sanay(아름다운 건축양식이 만들어 내는 태국 라이프스타일의 매력), Sook Sangsan(새롭고 혁신적인 ‘태국다움’의 표현), Sook Sueb San(지역 커뮤니티의 문화의 확산과 변화), Sook Sanook(태국의 재미와 기쁨의 원천), Sook Sampan, Sook Somwang 등 일곱가지 매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쑥시암의 플로어맵과 바우처

[신지혜 STS 개발 사업개발본부 상무]

<br>

- 현)STS개발㈜ 상무
- 2003년부터 상업용 부동산 개발업계 근무 
- 서울대 지리학과, 동대학 환경대학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JB Investment, STS개발
- 자산운용전문인력, 개발업전문인력, CCIM
- 2020부동산메가트렌드 및 리테일바이블 2020 공저
-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상품기획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커피숍 등 20개 이상)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