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홈퍼니싱 카테고리킬러 [리빙파워센터] 4월 30일 기흥IC앞에 그랜드 오픈
한국 최초의 홈퍼니싱 카테고리킬러 [리빙파워센터] 4월 30일 기흥IC앞에 그랜드 오픈
  • Door 콘텐츠팀
  • 승인 2020.05.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홍싱메이카이롱, 일본의 니토리몰과 같이 한국을 대표하는 홈퍼니싱전문점의 탄생
인구구조와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당분간 오프라인 빅박스 매장의 중심 앵커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유통업계의 속설에 “국민소득 1만불에는 차를 바꾸고, 2만불에는 집을 바꾸고, 3만불에는 가구를 바꾼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선진국의 사례를 보면 국민소득이 3만불이 넘는 시점부터는 집꾸미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쓰는 등 소비패턴이 달라진다고 한다. 몇 년전부터 우리나라도 “라이프스타일”“인테리어”“홈퍼니싱”에 관련된 검색어와관련 쇼핑이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해도 과언은 아니다. 생필품은 최저가로 구매하지만, 의자는 프리츠한센에서, 조명은 루이스폴센에서 사는 밀레니얼들의 라이프스타일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가구, 생활소품 등 라이프스타일 관련 상품들, 정확히 말하면 홈퍼니싱 관련 상품들을 구매하기 위하여 주로 어디를 방문하게 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OO동 가구단지 등 가구샵들이 죽 늘어선 “가구거리”를 먼저 떠올리게 될 것이다. 물론 소위 “백화점 8층”으로 불리는 각 백화점의 가구, 가전 코너도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2014년 광명점 오픈을 시작으로 한국에 진출, 기흥점, 동부산점 등 4개점에 이어, 천호 현대백화점의 플래닝스튜디오까지 오픈한 이케아, 오늘의집, 집꾸미기 같은 온라인의 인테리어 플랫폼들의 인기도 이러한 홈퍼니싱 열풍에 가세하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이러한 홈퍼니싱과 관련하여 각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본격적인 오프라인 홈퍼니싱 전문점(카데고리킬러)는 부재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사례를 보자, 중국 최대의 가구유통 및 판매업체는 红星美凯龙[홍싱메이카이롱 Red Star macalline]이다. 홍싱메이카이롱은 직접 소유하거나 임대중인 쇼핑몰에 중국 모든 가구, 인테리어, 생활용품 업체들을 입점시켜 운영하는 홈퍼니싱전문 카테고리킬러이다. 2019년 현재 중국 전역에 약 300개의 쇼핑몰과 364개의 홈임프루브먼트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회사의 사업 분야에는 중국 유수의 가구 회사들에 대한 매장 임대사업 뿐 아니라, 인테리어, 리모델링상담, 건축공사 등에 대한 서비스 제공, 자체 상품 판매 사업도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홍싱메이카이롱 매장>

더욱이 지난 해 5월, 알리바바그룹은 약 RMB 43.6억(US$635 million)을 투자하여, 이 그룹의 지분의 10%를 보유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홍싱메이카이롱은 향후 알리바바와의 협업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확장에서 나아가, 온라인 채널의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향후 온라인, 오프라인을 합하여, 상당기간 동안 확고한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 예상되는 곳이 바로 [홈퍼니싱]분야이다.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홈퍼니싱의 열풍을 반영한 전문점 [리빙파워센터]가 기흥IC앞, 이케아 바로 건너편에 4월 30일에 그랜드오픈을 했다. 명칭에서부터 확고한 존재를 드러내는 [리빙파워센터] 는 지하 3층~지상 4층으로 구성된 쇼핑문화공간이다. 그 동안 패션과 푸드에만 집중된 일반 쇼핑몰과 달리 다양한 가구와 가전, 생활용품이 갖춰지는 등 리빙 중심의 빅박스 MD로 대형전문점의 기능을 극대화했다는 점에서 리빙에 관한 모든 것을 보고, 경험하며 구매할 수 있는 한국형 원스톱 쇼핑에 최적화된 공간이다. 신혼, 이사, 리모델링 등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는 어느 단계에나 딱 들어맞는 모든 상품들을 한꺼번에 비교, 구매할 수 있는 진정한 전문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단일 계약면적 3천평에 이르는 한샘을 비롯하여 리바트, 일룸, 까사미아, 시몬스, 에몬스가구, 등 국내외 대표 가구기업 및 홈인테리어 업체가 한자리 모였으며, 가전 매장은 삼성디지털프라자가 주역을 맡고 있다.

한국에 첫선을 보이는 홈퍼니싱전문점 리빙파워센터에 소비자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일 지 유통업계의 관심이 이곳에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